메인 > 소개 > 서비스 소개

서비스 소개

  • 황기는 산간지대의 석회질토양과 서늘한 지대에서 잘 자라는 약용 작물로써, 제천황기는 GAP 인증을 받은 작물로 전국 황기 생산량의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황기는 지역기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제천은 일교차가 크고 서늘한 기후로 약초 재배에 최적을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지난 30년간 기후변화로 인하여 황기재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충청북도 제천시의 황기농가에 기상정보와 함께 황기에 대한 재배정보를 제공하여 기상 및 기후로 인한 피해예방과 농가의 소득증대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 ㆍ파종적기 예측정보

       - 파종이란 씨를 뿌리는 것으로 파종시기에 따라 출아기간이 달라지며, 그에 따른 생육량 의 증감으로 인하여 생산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언제가 가장 이상적인지 알려드리기 위해 기온과 강수량을 활용하여 황기 최적 의 파종시기를 제공합니다.

    ㆍ병해 발생정보

       - 황기도 다른 작물과 마찬가지로 재배 시 많은 병해를 입고 그로 인해 생산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뿌리썪음병, 흰가루병, 시들음병을 들수 있습니다. 이에, 각각의 병해에 대한 발병 위험지수를 생산하여 제공합니다.

       - 뿌리썩음병 : 강수유무, 평균기온, 토양온도를 활용하여 뿌리썩음 발병 위험지수를 제공한다.

       - 흰가루병 : 강수유무, 평균기온을 활용하여 흰가루병 발병 위험지수를 제공한다.

       - 시들음병 : 강수유무, 평균기온, 토양온도를 활용하여 시들음병 발병 위험지수를 제공한다.

    ㆍ수확적기 예측정보

       - 수확이란 생장한 황기를 거둬들이는 것으로, 첫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면 황기의 생육이 멈추기 때문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 일교차, 풍속, 습도, 최저기온, 최저초상온도를 활용하여 첫서리 발생 예측 시기 및 서리 발생 가능성 지수를 제공합니다.

    ㆍ기후특성

       - 충청북도 지역의 주요 5개 지점(보은, 충주, 추풍령, 청주, 제천)의 지난 30년 기후변화 특성에 대하여 제공한다.

    ㆍ미래기후정보

       - RCP(대표농도경로) : IPCC 5차 평가 보고서에서는 인간 활동이 대 기에 미치는 복사량으로 온실가스 농도를 정의하였는데, 하나의 대표적인 복사강제력에 대하여 사회-경제 시나리오는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대표(Representative)’라는 표현을 사용하였고, 온실가스 배출 시나리오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강조하기 위하여 ‘경로(Pathway)’라는 의미를 포함하였습니다.RCP 8.5(현재 추세로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경우) 시나리오를 활용한 2001년부터 2100년까지 황기 파종시기, 병해충 발생 위험 일 수, 수확 시기 등을 제공합니다.